지난 번에는 아동발달이론 중에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인지발달이론의 큰 축 중 다른 하나인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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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는 러시아의 심리학자로 청소년기 친구들 사이에서 '어린 교수님'이라 불리울 정도로 대화를 잘하고, 토론을 이끄는 능력이 뛰어났습니다. 그는 법을 전공하였으나 대학 졸업 후에 고향에서 문학과 심리학을 가르쳤고, 장애인 교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는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에서 일을 하게 되었으나, 20대 중반에 발병했던 폐결핵이 악화되어 38세의 이른 나이에 숨을 거두었습니다.
(2) 주요개념
비고츠키는 피아제와는 달리 인지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아동의 기억, 주의, 추론 발달 과정이 개인의 내부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권의 사람이나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하였습니다.
그가 제시한 주요개념에는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가 있습니다.
① 근접발달영역
아동이 혼자 해내기는 어렵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해낼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범위의 과제를 근접발달영역이라고 합니다. 근접발달영역의 하한선은 아동이 독립적으로 도움없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이며, 상한선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 때, 타인의 도움은 시범 보이기, 힌트 주기, 질문 받기, 설명 하기, 토론하기, 격려하기, 함께 참여하기,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거나 협력할 때 정신적 발달이 일어나고, 수많은 발달 과정인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았습니다.
②비계설정
비계설정은 아동을 도와주는 사람이 도움의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뜻하는 개념입니다. 아동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은 아동의 학습 상황을 파악해서 도움의 정도를 조절합니다.
③ 언어와 사고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로 변환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즉, 언어 자체가 지각을 체계화하며 다양한 정신적 기능 사이에서(그림 그리기, 기억하기, 글쓰기, 글읽기, 수 사용하기)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낸다고 하였습니다.
아동은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말을 하는데,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안내하고, 감독하는 데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처럼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기조절을 하는데, 이를 사적 언어라고 합니다.
아동이 처음에는 언어와 사고가 독립적으로 발달하지만 점차 통합되며,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오랜 시간 한 후에야 자신 내부로 눈을 돌려 사고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외부를 향한 언어로부터 자기 내부를 향한 언어로의 변화는 혼잣말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 혼잣말은 아동에게 내면화되고 내적언어가 되어, 곧 사고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게시글을 거쳐 인지발달이론에 중요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알아보았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을 적용하면, 영유아의 발달단계를 앞서 가는 경험보다는 학습이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가능하므로, 영유아가 자유롭게 환경을 탐색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 의하면, 교사나 부모는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해서, 아가들을 세심히 관찰하여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비계설정을 통해 상한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아기가 스스로 그 상한선에 도달하고, 숙달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 이론 전부 아동의 인지발달을 잘 설명하고 있으며, 통합적인 관점으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아동발달인지 이론과 관련된 심리학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육아에도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리학적인 이론을 알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과는 나중에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양육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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