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있는 주제 (IT, 심리학 등)

인지치료 - Beck의 생애

by 코코 라이프 2022. 10. 1.
Beck의 성장 과정과 교육 배경

 

 Aaron Beck은 1921년 아버지 Harry Beck과 어머니 Elizabeth Temkin 사이에서 5남매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으며 미국의 뉴잉글랜드에서 성장했다. 그의 부모는 모두 러시아계 유태인 이민자로서 문학과 교육을 중시했으며 주관이 뚜렷하고 정치적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었다. 5남매 중 두 명은 유아기에 사망했으며 이러한 사건들이 Beck 어머니의 정서적 문제를 야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Beck은 어린 시절에 그의 어머니를 우울하고 예측하기 어려우며 과잉 보호적인 사람으로 여겼지만, 그의 아버지는 조용한 사람으로 지각하였다.

 Beck은 아동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다. 3세 때에는 백일해와 천식을 앓았으며, 그의 형이 베개로 숨 막히게 하는 장난을 하여 질식에 대한 공포를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질식공포는 이후 터널 공포증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나중에 Beck은 이러한 공포가 터널을 지나갈 때 가슴이 조여들고 숨이 가빠지는 것을 질식의 징조로 잘못 해석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러한 인지적 깨달음으로 두려움을 극복한 후에는 다시 그러한 경험을 하지 않았다고 기술하고 있다.

 7세 때 Beck은 사고로 팔이 부러졌으며, 부러진 뼈가 감염되어 패혈증이라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때 어머니와 떨어져 수술실로 옮겨져 수술받았던 경험은 아주 공포스러운 것이었으며 버림받는 것과 수술받는 것에 대해 지속적인 공포 특히 혈액/상처 공포증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질병과 불안증세로 자주 학교에 결석하였으며 성적도 부진하여 1학년에서 유급하게 되었다. 또한 엄격했던 1학년 담임교사는 하늘을 잘못된 색으로 칠했다고 어린 Beck에게 큰 소리로 야단을 친 적이 있었다. Beck은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이러한 경험들이 그에게 큰 상처가 되었으며 자신이 무능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신념을 갖게 했다고 말한 바 있다.

 뒤처지는 것을 싫어한 Beck은 자신의 노력으로 초등학교를 또래보다 1년 빨리 졸업하게 되었다. 이때의 경험은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노력하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계속해서 우수한 학업성적을 거두었는데, 이를 통해 자신이 어리석고 무능하다는 신념을 극복할 수 있었다.

 Beck은 브라운 대학에 진학하여 영어와 정치학을 전공했으나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들었다. 그는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예일 의과대학에 진학하였다. Beck은 정신과에 흥미를 느끼며 의학 공부를 시작했지만 곧 흥미를 잃게 되었다. 전통적인 진단 위주의 접근은 재미가 없었으며 정신분석적 접근은 지지근거가 부족한 느슨한 학문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육군에서 제대한 후 Beck은 쿠싱 보훈병원에서 신경과 전공의 과정을 시작했으나 정신과 전공의가 부족한 병원 상황으로 인해 정신과에서 순환근무를 하게 되었다. 그 당시 쿠싱 병원의 정신과는 정신분석적 입장이 강한 곳이었다. 처음에는 정신분석에 대한 저항감이 컸으나 점차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으며 정신과에 남기로 결정했다.

 Beck은 1953년에 정신과 의사가 되어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 정신과의 전임강사가 되었다. 그는 에서 2년 반 동안의 분석 수련을 마치고 1958년에 수료하였다. 과학적이고 실용주의적인 태도를 지닌 Beck은 정신분석 수련을 받았지만 큰 변화를 느낄 수 없었으며 정신분석의 과학적 근거에 대해서 회의를 지니고 있었다. 1959년에 부교수가 된 Beck은 처음으로 연구비를 받아 정신분석적 가설을 검증하는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우울증이 자기에게로 내향화된 분노라는 정신분석적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서 우울증 환자의 꿈 내용을 조사했을 뿐만 아니라 카드 분류과제를 사용하여 성공 또는 실패 경험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만약 우울한 사람들이 분노를 내향화하여 고통받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다면, 성공 경험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가설과 달리, 우울한 사람들은 우울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성공과제에서 자존감이 더 많이 향상되는 등 더 현저한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 Beck은 우울한 사람들이 실패하기를 원하지 않지만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부정적 관점을 취함으로써 현실을 부정적으로 왜곡하게 된다고 해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신분석에 대한 Beck의 회의를 증폭시켰으며 인지치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